상세정보
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64: 은행의 음모 은행에 돈을 맡겨도 될까
미리보기

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64: 은행의 음모 은행에 돈을 맡겨도 될까

저자
고정욱 저
출판사
내인생의책
출판일
2019-07-19
등록일
2021-06-14
파일포맷
PDF
파일크기
24MB
공급사
예스이십사
지원기기
PC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이 세상에 공짜가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원하는 것을 얻으려면 돈을 내야 합니다. 그렇다면 과연 돈은 무엇일까요? 인간의 삶에서 돈은 어떤 역할을 하는 건가요? 대답을 알기 위해서 우리는 돈의 비밀과 역사를 알아보아야 하겠습니다. 돈을 발행하고 돈을 맡아주며 빌려주기까지 하는 은행을 똑바로 알아야 합니다. 손자병법에도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라 했습니다. 돈을 제대로 알고 그 돈과 은행에 얽힌 음모와 비밀을 알아내는 순간 우리는 좀 더 돈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을 것입니다. 돈의 노예가 아니라 돈의 주인이 될 것입니다.
- 8쪽,?들어가며

이쯤 되면 우리는 행복해지려고 집을 사고, 편안해지고 부자가 되려고 돈을 내지만, 집에 묶여 있는 노예와 같은 삶을 살게 됩니다. 게다가 자칫 잘못해 이자나 원금을 약속 기일 안에 갚지 못하면, 은행은 매정하게 집을 빼앗아 가버립니다. 어디 그뿐인가요. 신용불량자가 되거나 이사 갈 곳을 못 찾아 길가에 나앉기도 합니다. 집값이 내려가 갚은 돈이 집값보다 더 많은 예도 있습니다. 졸지에 친구들 집이 망해서 이사 가는 것을 한두 번은 보았을 것입니다. 얼마 안 되는 적은 돈이라 매달 갚으면 된다고 생각하지만, 갚지 못하면 눈덩이처럼 빚이 불어납니다. 점점 더 갚기 힘들어집니다.
- 19쪽,?하우스 푸어

연방준비제도에서는 각 은행이 돈이 필요하다고 하면 돈을 보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은행들은 많은 돈이 필요합니다. 많은 돈을 대출해 주어야 더 많은 이익을 내기 때문입니다. 반도체공장으로 치자면 세라믹 원료가 많아야 반도체를 많이 만들어 공급할 수 있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하지만 원한다고 마음껏 돈을 빌려준다는 사실이 우리는 믿어지지 않습니다. 돈 한 푼 벌기가 얼마나 힘든데 이렇게 거액을 스스럼없이 빌려주고 빌려 받을까요?
여기에 연방준비제도의 비밀이 있습니다. 연방준비제도는 어디에서 돈을 가져오는 걸까요? 그것은 다름 아닌 조폐국에서 찍어 오는 것입니다. 연방준비제도 정책에 의해 명령만 내려오면 원하는 금액의 돈을 찍어서 보내 줄 수 있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종이에 돈을 인쇄해서 보내는 것이지요.
- 35쪽,?연방준비제도이사회와 화폐의 발행

금을 보관하고 있는 은행은 자신들이 발행한 보관증이 곧 돈, 다시 말해 금이나 마찬가지라는 사실을 알게 되자 맡은 양 이상의 화폐를 발행하기 시작합니다. 이 사실을 알 리 없는 사람들은 화폐를 신용으로 인정했기에 그만큼 금이 은행에 보관되어 있을 거로 생각하고 화폐의 가치를 인정해줍니다. 이때부터 금보다 더 많은 화폐가 발행되고 유통됩니다. 한마디로 은행이 마구잡이로 돈을 찍어내기 시작한 것입니다.
- 47쪽,?은행의 기원

궁극적으로 은행은 자기 돈을 내놓거나 자기 것이 들어간 적이 없습니다. 물론 은행을 만들었다는 것 하나는 자신들이 한 일입니다. 우리가 은행에 돈을 맡기면 그것이 몇 번이고 대출되고 수거되면서 엄청난 숫자로 늘어납니다. 그렇기에 우리 사회에서 존재하는 화폐의 92~96%는 정부가 생산한 것이 아니라 은행제도가 만들어낸 신용에 의한 것입니다. 한마디로 은행은 남의 돈으로 돈을 버는 격입니다. 이렇게 돈이 많이 풀리니 부작용으로 물가가 올라가는 것도 당연합니다.
- 59쪽,?보이지 않는 괴물

사립 은행이 통화발행권을 갖는다면 돈이 필요할 때마다 아무 대가 없이 윤전기를 돌려 돈을 마구 찍어도 된다는 소립니다. 그리고 많아진 통화량을 지급준비제도를 통해서 더 알차게 이용하면, 더 많은 인플레이션을 일으켜 자신들의 배를 채울 수 있습니다.
- 70쪽,?중앙은행의 탄생

그 결과 연방준비제도는 마침내 미국의 통화발행권을 장악했습니다. 겉으로는 독립이지만 실상은 어느 조직에도 속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 뒤부터 연방준비제도는 돈을 은행과 정부에 빌려주고 이자를 받고 있습니다. 점점 더 많은 이자를 받기 위해서 점점 더 많은 달러를 찍어내야 하는 악순환에 달러는 빠져들었습니다. 그래서 달러의 가치는 계속 떨어졌습니다.
- 80쪽,?중앙은행의 장악

우리는 국가의 재정과 그들의 돈 씀씀이에 늘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며 정보를 공개하도록 요구해야 합니다. 많은 국민이 관심과 지식을 가지고 살펴본다면, 어느 국가나 정부도 돈과 부채의 관계를 섣불리 다룰 순 없습니다. 국민이 깨어 있으며 문제의식을 느끼고 감시한다는 것을 알면, 예산 낭비와 국가부채의 무분별한 증가도 막을 수 있습니다. 국가가 빚을 줄이고 꼭 필요한 곳에 예산을 지출하며 세금도 적절하게 거둘 수 있게 하는 것이 이상적인 해결책 가운데 하나입니다.
- 92쪽,?우리들의 대처방식과 마음의 자세

QUICKSERVICE

TOP